가을 억새가 좋은 창녕 화왕산

봄의 진달래, 가을의 파란 하늘빛과 어울리는 은빛 억새가 유명한 창녕 화왕산(756.6m). 겨울에는 설경이 또한 아름다운 산이다.

화왕산 정상에는 화산의 분화구인 3개의 연못(용지)이 있고 정상 부근에는 창녕 화왕산성이 있다. 가을이면 파란하늘 가득 광활한 억새 밭이 눈을 즐겁게 해주는 장관을 이룬다.


억새 산 화왕산

화왕산 억새

  • 진달래가 좋은 시기 : 4월 둘째 주
  • 억새 좋은 시기: 10월 둘째 주
  • 위치 : 경남 창녕읍 옥천리
  • 네이버 지도: naver.me/GyeNjwfj

진달래와 억새도 좋지만 여기 화왕산은 화왕산성에서 왜구를 막아낸 의병장 홍의장군 곽재우의 얼이 깃들어 있는 산이기도 하다.

화왕산성
정상부근의 둘레가 약 2.7㎞에 달하는 석성으로 자연 지형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성벽을 쌓아 올렸다. 가야시대(5~6세기)에 축성한 것으로 보인다.

목마산성
화왕산의 숨은 산성, 목마산성은 화왕산의 북쪽에서 서쪽으로 뻗은 지맥의 끝에 축조한 산성으로 포곡식(包谷式) 산성 형식의 대표적인 예라고 한다. 화왕산성의 외성 역활을 한 것으로 보인다.

가을 억새가 좋은 화왕산
가을 억새가 좋은 화왕산

창녕 화왕산 등산코스

크게 창녕여고 앞의 자하곡 길에서 시작하는 짧은 등산로와 옥천리 새말 마을에서 출발하는 긴 등산로가 있다. 그밖에도 청간마을 입구에서 화왕산 휴양림을 지나는 등산로도 있다. 아래는 창녕군에서 제공하는 등산로와 자세하고 친철한 설명이다.


자하곡 1등산로(전망대길)
코스 (3.3km)
소요시간 : 1시간 50분(편도)

자하곡 매표소→ 전망대→ 산불감시초소→ 배바위→ 헬기장→ 서문→ 정상

바위에 설치된 안전바나 줄을 잡아야 하는 코스 등이 있어 화왕산을 오르는 코스중 가장 난코스로 알려져 있으며, 바위를 타고 올라가는 구간이 많아 단조롭지 않고 재미가 있음.


자하곡 2등산로(서문길)
코스 (2.6km)
소요시간 : 1시간 30분(편도)

자하곡매표소→ 체육공원→ 탱크바위→ 환장고개→ 서문→ 화왕산정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주등산로로 최단거리이며, 산림욕장을 지나서부터 계단이 많이 있음.


자하곡3등산로(도성암길)
코스 (2.6km)


자하곡매표소→ 도성암→ 삼거리→ 화왕산정상

코스중 가장 평탄한 길로 하산할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그늘이 많아 여름에 햇살을 피하고 싶을때 이용하면 좋음.

가을 억새가 좋은 화왕산
가을 억새가 좋은 화왕산


옥천 1등산로(계곡길)
코스 (5.5km)

소요시간 : 2시간 40분(편도)

옥천 매표소→ 마지막 주차장에서 왼쪽 계곡길→ 통신 중계탑→ 일야봉 산장→ 옥천 삼거리→ 허준 세트장→ 동문→ 화왕산

초입은 계곡이 있어 좋으나 대부분 임도로 되어 있어 유아 및 노약자를 동반한 산행 시 추천하며, 일야봉산장을 조금 지나면 좌측 편으로 등산로가 있으니 이용하시면 옥천 삼거리를 거치지 않고 등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


옥천 2등산로(청룡암길)
코스 (5.6km)

소요시간 : 2시간 50분(편도)

옥천매표소→ 관룡사→ 청룡암→ 구룡산삼거리→ 관룡산(754m)→ 옥천삼거리→ 허준세트장→ 동문→ 화왕산

구룡산삼거리까지 많이 가파르지만, 병풍바위 절경을 가까이서 볼 수 있고 약간의 암벽등반까지 할 수 있는 멋진 코스임.


옥천3등산로(용선대길)
코스 (6km)

소요시간 : 2시간 50분(편도)

옥천매표소→ 관룡사→ 용선대→ 토끼바위→ 헬기장, 관룡산(754m)→ 옥천삼거리→ 허준세트장→ 동문→ 화왕산

관룡사까지 임도이며, 용선대를 지나서 제법 가파르고 계단이 많은 길이 있으나, 관룡산을 하나더 산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화왕산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허준 드라마세트장’은 대장금, 왕초, 상도, 조폭마누라, 나는 왕이로소이다 등 억새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및 영화의 촬영지로 사용되고 있다.

가을 억새가 좋은 산으로는 울주 신불산 외에 가장 유명한 정선 민둥산, 밀양 재약산, 장흥 천관산, 창녕 화왕산, 황매산, 오어산, 강원도 철원의 명성산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장안산과 봉화산도 은빛의 가을 억새가 좋다.

By Molb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