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빛 가을 억새가 좋은 산 명성산

가을 바람에 춤추 듯 흔들리는 억새, 은빛 가을 억새가 좋은 아름다운 산 명성산. 산 높이는 922.6m이다. 명성산을 알아본다.

은빛 명성산 억새

  • 명성산 억새축제 : 10월 중순부터 말까지
  • 억새 좋은 시기: 10월 초 ~ 10월 말
  • 위치 : 포천 영북면, 철원 갈말읍
  • 네이버 지도: naver.me/GLKhcV5r


은빛 억새가 춤추는 산 명성산

일반적인 억새 코스는 산정호수 상동주차장에서 시작하여 비선폭포, 등룡폭포를 지나는 길이다. 등산을 시작하여 2시간 이내 8부 능선에 이르고 여기서부터 시야가 확 트이면서 파란 하늘과 어울려진 은빛 억새 밭이 펼쳐진다.

명성산은 경기 포천시 영북면과 강원 철원군 갈말읍에 걸친 산으로 높이는 922.6m이며 통일 신라시대 마의태자가 망국의 한을 품고 이 산을 지나 금강산으로 갈 때 보고 울었다고 하여 붙여진 산 이름이다.

명성산의 한자표기는” 鳴聲山” 울 “명”에 소리 “성”자를 사용한다. 즉 “소리내어 울다”라는 의미이다.

명성산 억새
명성산 억새

경기 북부의 대표적인 산으로 산 8부 능선에는 은빛 억새가 자라며(실제로 남족 영남알프의 울주군의 신불산이나 밀양 재약산에 비하여 억새 밭이 크지는 않다.) 산자락은 산정호수를 끼고 있어 산과 호수 억새를 같이 즐길 수 있다.

서쪽은 경사가 급해 산행이 조금 어려운 반면 바위가 발달해 화려함을 자랑하고 동쪽은 경사가 완만하여 쉬운 등산 코스이다.

명성산의 근처 관광지로는 산정호수, 백운계곡, 평강식물원, 자인사, 한과문화박물관 등이 있어 가을 억새 산행 시 참고하면 좋다.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

장소는 제목에서처럼 산정호수 주변에서 열린다. 개인적으로는 억새 야행이 궁금하기는 하다.
일정는 매년 다르지만 10월 중순부터 10월 말까지이다. (포천 억새 축제일정)

주요 프로그램

억새 야행
억새 치유치유
억지웃음대회
억새밭 프로포즈

억새 공방
억새 플리마켓
억새 페스타

명성산 억새
명성산 억새

포천 명성산 등산코스

가을 억새를 보러가는 가장 일반적인 코스가 제 1코스이다. 상동 주차장은 산정호수 근처에 있는 주차장이다.

제1코스
상동 주차장 > 비선 폭포 > 등룡 폭포 > 억새 밭 > 팔각정 > 정상

제2코스
상동 주차장 > 비선 폭포 > 책 바위 > 팔각정 > 정상

제3코스
자인사 > 돌계단 > 갈림길 > 나무 계단 > 팔각정 > 정상

제4코스
산안 고개 > 계곡 > 주 능선(좌측) > 정상


가을 억새가 좋은 산으로는 울주 신불산 외에 가장 유명한 정선 민둥산, 밀양 재약산, 장흥 천관산, 창녕 화왕산, 황매산, 오어산, 강원도 철원의 명성산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장안산과 봉화산도 은빛의 가을 억새가 좋다.

By Molbania